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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지학습치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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창원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
인지발달이 또래친구들보자 늦은 아동, 셈하기, 읽기, 쓰기, 도형 변별 및 색인지등이 또래
아동에 비해 늦은 아동, 주의집중이 잘되지 않으며, 책상에 앉아서 공부하기 힘들어하는
아동등 또래 친구보다도 여러가지 원인으로 학습의 어려움을 격고 있는 친구들이
개별치료교육을 통해 그 어려움을 극복하여 친구들과 함께 학습에 참여하고 자신의 잠재력을
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프로그램입니다.

친구들과 학습에 참여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.


치료실1
치료실2

진단, 평가검사 항목

검사내용 소요시간 대상 검사설명
  • 벤더도형검사(BGT)
  • 교육진단검사(PEP)2시간만3세
2 시간 만 3세~18세
  • 동작성·언어성·사회성 인지
  • 모방, 지각, 소·대근육 운동, 눈-손 협응, 감각반응
  • 놀이 및 검사 재료에 대한 흥미
  • 아동의 특이한 학습 및 행동 패턴평가

진행 단계별 내용 및 기대효과

일정 프로그램
주제
프로그램 단계별 특성
1단계 시청각
변별단계
주어진 과제에 목적적으로 응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학습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 단계입니다. 아동의 현재 상태를 살펴보고 주의 집중력, 언어적, 비언어적 지시에 응하는 능력, 모방능력 등을 키워주는 것을 목표로 하며. 더불어 이 시기는 학습에 진입하는 적응 기간입니다.
2단계 시청각
변별단계
언어가 배제된 상태에서 눈으로 보는 것, 귀로 듣는 것의 상이점과 공통점을 인식하는 능력을 키우는 단계입니다. 이 단계는 다음 단계인 개념형성 단계의 기초가 되며 이 단계에서는 특히 언어가 중시 되지 않아도 됩니다.
3단계 개념형성
단계
생활을 순조롭게 하고 언어를 발달시키며 학습을 진행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내용들이 이에 해당됩니다. 이 단계에서 할 내용에는 주변의 사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그 특성을 규정짓는 말이 연결 될 수 있는 상황은 모두 포함되며, 사물의 이름, 사물의 성격, 사건의 성질, 사건의 규정내림 등이 해당됩니다.
4단계 이해력
증진단계
이 단계에서는 아동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혹은 정보들을 통합, 분리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. 개념형성 단계가 단일개념을 확고히 하는데 있다면 이해력 증진단계는 이미 형성된 단일개념들을 재조직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. 학습의 기본이면서도 단순히 외부자극만으로는 능력이 증진되기 어려운 것이 이해력입니다. 이 단계에서는 사물과 사물간의 연계, 사물과 그 사물이 가지고 있는 속성과 관련, 그 속성들을 규정짓는 언어, 사건들을 분류, 사건과 상황의 연결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. 이 과정에서는 언어가 중시되며 언어가 전제되어지며. 완벽한 언어구사는 아니더라도 최소한의 언어 이해력, 언어를 듣고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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